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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0차_사업개발캠프 블로그(GA와 데이터리터리시__2일)

digital520 2024. 3. 12. 22:20

전환율 개선 방안 수립하기

i.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실습

ii. 마케팅 전략 최적화

https://www.notion.so/be88cbdacd5c4b2682f5964ecd93548c?pvs=4#4e2c5e05eece47fe9b4d4f6c663e6450

 

전환율 개선 방안 수립하기 | Notion

실시간 강의에서 실습해 본 학습 내용을 토대로 전환율 개선 방안을 수립해 봅니다.

legend-palm-1f1.notion.site

📌 실시간 강의에서 실습해 본 학습 내용을 토대로 전환율 개선 방안을 수립해 봅니다.

  1. GA에서 제공하는 주요 보고서(유입 경로, 사용자 행동, 전환 등)를 분석하기
  2.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전환율 개선 방안을 수립하기

◈나의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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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설정

 

전환수

 

주요 보고서


셀프 채점 기준

  • [ ] 대시보드를 적합한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
  • [ ] 전환율을 보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지

 

UTM 기반의 마케팅 성과 분석

  • 기존 과제
  • 📌 실시간 강의에서 실습해 본 학습 내용을 토대로 UTM 기반의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해 봅니다.
  1. 파라미터를 활용한 UTM을 세팅하기
  2. 채널별 마케팅 성과를 비교하기

 

나의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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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 파라미터는 URL에 추가되어 트래픽의 출처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파라미터입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성됩니다:

  1. utm_source: 트래픽이 어디서 오는지를 나타내는 매체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naver 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utm_medium: 어떤 마케팅 수단을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cpc, email, sms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utm_campaign: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유도, 가을신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4. utm_term: (선택적) 검색 광고의 경우 키워드별 유입 경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5. utm_content: (선택적) 동일한 캠페인에서 여러 개의 광고가 있을 경우, 각 광고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UTM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준비합니다.
  2. 각 UTM 파라미터에 대한 값을 결정합니다.
  3. URL 끝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이때, 각 파라미터는 &로 구분되며, 파라미터의 이름과 값은 =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이라는 웹사이트에서 Google을 통한 이메일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가정하면, UTM 파라미터를 설정한 URL은 다음과 같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email&utm_campaign=spring_sale

이렇게 설정된 UTM 파라미터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분석 도구에서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12. 이를 통해 어떤 마케팅 채널과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UTM 파라미터로 수집된 정보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캠페인을 추적하여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Acquisition’ 메뉴에서 'Campaigns’를 선택하여 각 캠페인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세그먼트 기능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특정 캠페인을 추적하고,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 새 세그먼트 > 트래픽 소스’에서 세그먼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3. UTM 그라운드룰 설정: UTM 파라미터 설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라운드룰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관된 포맷이어야 마케팅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용이해지며, 각 광고 매체 및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소스나 캠페인이 더 많은 트래픽이나 전환을 가져오는지 식별하고,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TM 파라미터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고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TM 파라미터를 활용한 마케팅 예산 최적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광고 채널의 성과 비교: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다양한 광고 채널(예: Google, Naver, Facebook 등)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재분배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별 성과 분석: 검색 광고의 경우,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키워드별 유입 경로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키는지, 또는 가장 많은 전환을 생성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키워드별 광고 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별 성과 분석: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각각의 마케팅 캠페인(예: 가을 신상품, F/W 세일 등)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캠페인별 마케팅 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는 것은,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3.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마케팅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의 파라미터를 활용한 UTM을 세팅하기

https://ga-dev-tools.google/ga4/campaign-url-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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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dev-tools.google

 

 

 


 


셀프 채점 기준

  • [ ] 채널별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지
  • [ ] 각 채널별 전환율을 비교할 수 있는지

목표: 향후에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태그와 URL 빌더를 활용해서 유입 채널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 적합한 캠페인을 선택하고 캠페인별 채널을 다르게 해서 각 채널들로 유입된 파라미터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4교시 44:00~ 실시간 수업 중에 과제 변경됨)
    • 파라미터를 확인하는 방법 : URL 빌더, 구글 태그

셀프 채점 기준

  1. 최소 5개 이상의 이벤트를 만들어서 각각의 유입 경로와 전환을 확인한다. (캠페인 개수는 상관없음)
  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해서 보고서 확인까지 해보기

GA와 데이터 리터러시_2일차 강의

 

사례 중심의 아임웹 사용법_by 정희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