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율 개선 방안 수립하기
i.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실습
ii. 마케팅 전략 최적화
https://www.notion.so/be88cbdacd5c4b2682f5964ecd93548c?pvs=4#4e2c5e05eece47fe9b4d4f6c663e6450
📌 실시간 강의에서 실습해 본 학습 내용을 토대로 전환율 개선 방안을 수립해 봅니다.
- GA에서 제공하는 주요 보고서(유입 경로, 사용자 행동, 전환 등)를 분석하기
-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전환율 개선 방안을 수립하기
◈나의과제◈
이벤트 설정
전환수
주요 보고서
셀프 채점 기준
- [ ] 대시보드를 적합한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
- [ ] 전환율을 보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지
UTM 기반의 마케팅 성과 분석
- 기존 과제
- 📌 실시간 강의에서 실습해 본 학습 내용을 토대로 UTM 기반의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해 봅니다.
- 파라미터를 활용한 UTM을 세팅하기
- 채널별 마케팅 성과를 비교하기
나의과제
UTM 파라미터는 URL에 추가되어 트래픽의 출처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파라미터입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성됩니다:
- utm_source: 트래픽이 어디서 오는지를 나타내는 매체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naver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utm_medium: 어떤 마케팅 수단을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cpc, email, sms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utm_campaign: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유도, 가을신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utm_term: (선택적) 검색 광고의 경우 키워드별 유입 경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utm_content: (선택적) 동일한 캠페인에서 여러 개의 광고가 있을 경우, 각 광고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UTM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준비합니다.
- 각 UTM 파라미터에 대한 값을 결정합니다.
- URL 끝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합니다. 이때, 각 파라미터는 &로 구분되며, 파라미터의 이름과 값은 =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이라는 웹사이트에서 Google을 통한 이메일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가정하면, UTM 파라미터를 설정한 URL은 다음과 같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example.com?utm_source=google&utm_medium=email&utm_campaign=spring_sale
이렇게 설정된 UTM 파라미터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분석 도구에서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12. 이를 통해 어떤 마케팅 채널과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UTM 파라미터로 수집된 정보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캠페인을 추적하여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Acquisition’ 메뉴에서 'Campaigns’를 선택하여 각 캠페인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 기능 활용: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특정 캠페인을 추적하고, 캠페인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 새 세그먼트 > 트래픽 소스’에서 세그먼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 UTM 그라운드룰 설정: UTM 파라미터 설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라운드룰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관된 포맷이어야 마케팅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용이해지며, 각 광고 매체 및 캠페인의 성과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소스나 캠페인이 더 많은 트래픽이나 전환을 가져오는지 식별하고,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TM 파라미터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고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TM 파라미터를 활용한 마케팅 예산 최적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광고 채널의 성과 비교: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다양한 광고 채널(예: Google, Naver, Facebook 등)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재분배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별 성과 분석: 검색 광고의 경우,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키워드별 유입 경로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입시키는지, 또는 가장 많은 전환을 생성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키워드별 광고 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별 성과 분석: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면, 각각의 마케팅 캠페인(예: 가을 신상품, F/W 세일 등)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캠페인별 마케팅 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하는 것은,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3. 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마케팅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의 파라미터를 활용한 UTM을 세팅하기
https://ga-dev-tools.google/ga4/campaign-url-builder/
셀프 채점 기준
- [ ] 채널별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지
- [ ] 각 채널별 전환율을 비교할 수 있는지
목표: 향후에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태그와 URL 빌더를 활용해서 유입 채널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 적합한 캠페인을 선택하고 캠페인별 채널을 다르게 해서 각 채널들로 유입된 파라미터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4교시 44:00~ 실시간 수업 중에 과제 변경됨)
- 파라미터를 확인하는 방법 : URL 빌더, 구글 태그
셀프 채점 기준
- 최소 5개 이상의 이벤트를 만들어서 각각의 유입 경로와 전환을 확인한다. (캠페인 개수는 상관없음)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해서 보고서 확인까지 해보기
GA와 데이터 리터러시_2일차 강의
사례 중심의 아임웹 사용법_by 정희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