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육업계 광고 소재 카피라이팅 살펴보기
개선점을 내기 좋은 서비스를 가지고 어떻게 개선해볼 수 있을지 진단을 내려봅시다.
문제
-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에서 교육 업체 이름을 검색하여 본인이 판단하였을 때, 매력적인 광고 소재 12개를 선정하여 핵심 카피 라이팅 문구를 정리해 주세요.
- 추천 검색 키워드 : 패스트캠퍼스, 스파르타코딩클럽
◈패스트캠퍼스
- 인공지능 학과 열풍.. 머신러닝, 딥러닝 대학원에 꼭 가야 할까?
- '시각 디자인 배우려면 꼭 대학에 가야 할까요? 비전공자 디자이너의 고민
- 지긋지긋한 엑셀 업무 활용.. 이젠 쥐어뜯을 머리도 없다면?(오늘 배워 내일 써먹는 비즈니스 실무 엑셀이 단돈 0원)
- 살면서 AI 서비스를 단 한 번도 만들어 보지 않은 개발자를 모집합니다.
- 지금부터 개발자는 단 '두 부류'로 나뉩니다.(AI를 활용할 수 있거나/ 없거나.)
- 바쁜 마케터를 위한 희소식. AI가 대신 상위노출해드립니다.
- 영상, 나만 빼고 다 하는 것 같은데 막상 시작하려니 어려운 5가지 이유
◈모두의연구소
- 테이터사이언티스트 과정인줄 알았는데,알고보니 데이터 분석?. 또 속았다 ('데이터사이언티스' 필수 역량에 집중한 유일한 과정)
- 언제까지 데이터 땡겨오는 대시보드만 만들 있을거야?(데이터를 다른 시각으로 더 크게 배우고 싶다면 지금 들어오세요!)
◈스파르타코딩클럽
- ChatGPT 활용 코드 없이!( 단 10분만에 웹사이트 만들기)
- 일잘러는 ChatGPT 로 엑셀 반복 업무를 자동화 한다는데?
◈코드 잇
- 퇴근 하루 10분씩 했을 뿐인데... 파이썬을 마스터했어요.
*** 꼭 교육 업계가 아니어도 되니, 혹시 선호하는 업계가 있다면 편하게 변경하셔도 괜찮습니다.**
https://www.notion.so/f162bb6674f74d4a9b73513416b2a8a7?pvs=4#30cddb2a2eac4a44afb1a9a17375cb08
- 정리한 12개 카피라이팅 문구가 강의에서 다룬 하기 개념 중에 어디에 속하는 지 분석해 보세요.
- 호기심 : 의외성(언매칭)을 이용하여 호기심을 일으킴 (무자본창업, 25살에 경제적 자유, 400만원으로 화장품 회사 만들기 등):
- 지긋지긋한 엑셀 업무 활용.. 이젠 쥐어뜯을 머리도 없다면?(오늘 배워 내일 써먹는 비즈니스 실무 엑셀이 단돈 0원)
- 살면서 AI 서비스를 단 한 번도 만들어 보지 않은 개발자를 모집합니다.
- 지금부터 개발자는 단 '두 부류'로 나뉩니다.(AI를 활용할 수 있거나/ 없거나.)
- 바쁜 마케터를 위한 희소식. AI가 대신 상위노출해드립니다.
- ChatGPT 활용 코드 없이!( 단 10분만에 웹사이트 만들기)
- 일잘러는 ChatGPT 로 엑셀 반복 업무를 자동화 한다는데?
2.공감 : 고객의 실제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을 줘서 동조 일으킴 (현재의 직장이 언제까지 안전할까요? 내 직무로 돈 벌 수 있을까요?):
- 인공지능 학과 열풍.. 머신러닝, 딥러닝 대학원에 꼭 가야 할까
- '시각 디자인 배우려면 꼭 대학에 가야 할까요? 비전공자 디자이너의 고민
- 영상, 나만 빼고 다 하는 것 같은데 막상 시작하려니 어려운 5가지 이유
- 퇴근 하루 10분씩 했을 뿐인데... 파이썬을 마스터했어요.
- 테이터사이언티스트 과정인줄 알았는데,알고보니 데이터 분석?. 또 속았다 ('데이터사이언티스' 필수 역량에 집중한 유일한 과정)
- 언제까지 데이터 땡겨오는 대시보드만 만들 있을거야?(데이터를 다른 시각으로 더 크게 배우고 싶다면 지금 들어오세요!)
- 믿음 : 믿음을 주기 위해 가치입증, 수치적 명시, 권위 빌리기 (월 2천만원, 5000%펀딩 성공, 대형 매스컴에 소개된 점, 유명인 명언 활용 등):
- 테이터사이언티스트 과정인줄 알았는데,알고보니 데이터 분석?. 또 속았다 ('데이터사이언티스' 필수 역량에 집중한 유일한 과정)
- 넛지 : 사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 선택을 하게끔 함 (강요x 계속 확인하면서 자발적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카피수정)
셀프 채점 기준
- [ ■ ] 광고 소재를 10개 이상 찾았는지
- [ ■ ] 찾은 광고 소재를 적합하게 분류하였는지
2.행사 보도자료 작성해 보기
보도자료 작성 연습을 통해서 실무에서 적정한 수준의 보도자료를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문제
- 아래 보도자료 작성 가이드를 먼저 읽어주세요.
- 아래 주제 중에 1개를 정해서 보도자료를 블로그 또는 **구글 문서**에 작성합니다.
- 디캠프 D·DAY 출전 스타트업 모집
2024년 1월 D·DAY 출전 스타트업 모집, APPLY NOW! | 은행권청년창업재단 | d・camp
- 디지털 미디어테크(K-media) 산업 육성을 위한 포럼
디지털 미디어테크(K-media) 산업 육성을 위한 포럼 - 이벤터스
셀프 채점 기준
- [ ■ ] 보도자료 가이드에 맞춰서 작성되었는지
3.일일 클래스&학습 도서 리뷰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가르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글쓰기 또한 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습 과제
- 오늘 VOD 강의 및 학습 도서를 통해 배운 내용 중 핵심 개념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작성해 주세요.
오늘 VOD 강의 내용은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전략과 효율성에 관한 내용으로 인지도 확산이 중요한 이유와 효율적 으로 광고를 높이는 전략을 알아보았다. 또한 카피라이팅 기술인 '호기심' , '공감', '믿음', '넛지' 기술의 중요성과 활용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또한 보도자료 작성 및 활용에 대해서도 간략히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러한 과정은 개인의 고통과 성취의 복리 법칙을 따른다. 성취의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고통의 과정이 뒤따르게 마련이다. 이렇듯 고통은 일시적이지만 성취는 복리로 작용하고 성취로 인한 복리는 계속된 행복과 성과로 이어진다.
- 인스타그램 광고 전략과 효율성
-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광고인 인스타그램
- 인지 확산이 중요한 이유
- 광고비가 적을 때의 효율을 높이는 전략
- 픽셀 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분석 및 이벤트 설정
- 픽셀 코드로 유저 이탈 지점 파악
- 웹사이트에 픽셀 코드 설치 방법
- 고객 분류를 위한 이벤트 설정 도구
- 사이트 주소 입력 후 이벤트 설정
- 사이트 주소 입력으로 화면이 뜸
- 이벤트 지정을 통해 고객 분류
- 분류한 고객들의 구매 가능성 판단
- 광고 분류 및 전환 광고에 대한 이해
- 확인 및 진단을 통한 이벤트 확인
- 이벤트 도구로 고객의 이벤트 분류
- 전환 광고의 중요성과 목표 설정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의 목표 설정
- 나머지 내용은 중요하지 않음
- 광고는 목표를 설정하여 최적화됨
- 구매보다는 결제 시작이나 잠재 고객 이벤트 선택을 권장
- 광고 최적화와 타겟 설정
- 인지부터 구매까지 모수가 줄어듦
- 결제 시작 또는 잠재 고객으로 이벤트 설정
- 브로드 타겟과 상세 타겟팅으로 광고 설정
- 광고 집행을 위한 잠재 고객 타겟과 리타게팅 전략
- 구매/결제/잠재고객에게 광고 노출
- 상품당 2개 캠페인과 광고 집행
- 리타게팅으로 잠재 고객에게 광고 노출
- 광고비 절감을 위한 전환 광고와 리타겟팅의 효과
- 광고비 최소 3~4만 원으로 집행
- 일일 광고 집행 비용은 30만 원에서 40만 원이 적합
- 전환 광고와 리타겟팅으로 맞춤 타겟 설정
- 광고 보고서의 중요성
- 두 개의 광고를 돌림
- 타겟 결정이 중요
- 예산에 따라 구매나 결제 시작으로 광고 집행
- 페이스북 광고의 효율적인 방법론
- 20대 초반에 광고 노출시키면 광고가 산으로 갈 수도 있음
- 광고 보고서로 캠페인 분석과 연령대별 구매 확인 가능
- 노출 수 차이로 잘못 최적화시 수정 필요
- 페이스북 광고 집행 요약
- 이벤트 관리자를 통해 유저 행동 추적
- 전환 광고와 리타이팅 광고 생성
- 광고 보고서로 구매 분석
- 카피라이팅 기술의 중요성과 활용
- 호기심을 유발하는 카피라이팅 기술
- 경제적 자유를 얻은 방법으로 호기심을 유발
- 적은 자본으로 화장품 회사를 창업하는 의외성
- 화장품 창업을 위한 호기심, 공감, 믿음 전략
- 호기심 카피라이팅 방법으로 의문을 유발
- 타겟 고객들의 고민에 공감 메시지 활용
- 가치, 수치, 권위를 통해 믿음 전달
- 가치증과 수치 명시적 표기 전략
- 펀딩 달성, 성과 수치적으로 보여줌
- 가치 소득, 와디즈 펀딩 성공 입증
- 권위빌리, 유명인 명언 활용하여 신뢰 증대
- 자발적 선택을 유도하는 너찌의 전략
- 자발적 선택을 유도하는 문구 작성
- 파리 모양으로 소변기 개선
- 피아노 소리로 계단 사용 유도
- 카피라이팅에 대한 중요성
- 호기심 공간 믿음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 강요가 아닌 자발적 선택으로 구매를 유도
- 라이퍼킹 스쿨의 강의를 통한 학습
- 무료로 보도자료 작성하기
- 보도자료 작성 방법에 대해 안내
- 언제든지 무료로 보도자료 작성 가능
- 보도자료는 권위 빌리기와 신뢰를 주기 위한 일환
- 보도자료 작성 방법
- 스타트업 책 추천
- 헤드 파트: 핵심 내용 요약
- 부가적인 내용 및 관계자 멘트 포함
- 보도자료 작성 및 전달 방법
- 인터넷 검색하여 기존 글 참고하여 수정
- 플랫폼 또는 뉴스 사이트에 메일로 보도자료 전달
- 여러 기자에게 메일로 보도자료 제보
- 세탁기 가격 높이는 방법
- 기능 개선
- 브랜딩
- 브랜드 신뢰도 높여 세탁기 매출 증가
- 브랜딩의 힘으로 세탁기 가격을 높이는 방법
- 브랜드 없는 세탁기 믿음 부족한 소비자 의심
- 티비와 온라인에서 브랜딩으로 믿음 형성
- 기능 개선과 브랜딩으로 매출 상승
- 기능 개선으로 스킬 고도화, 가치와 소득 증대
- 스킬 개선으로 가치와 소득 증대
- 기능 개선으로 여러분의 스킬 고도화
-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투자해야하는 이유
- 기업의 원가 절감과 가치 하락
- 세탁기를 팔아 더 많은 수익을 얻으려는 고민
- 원가를 낮추면 퀄리티가 떨어질 수 있음
- 스킬 개선과 투자로 가치와 속도를 높여야 함
- 투자로 가치와 소득 높이기
- 믿음 있는 브랜딩으로 가치 상승
- 기능 개선과 브랜딩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
- 투자로 기능과 스킬 향상, 브랜딩으로 사람들의 인지도 상승
- 성취와 고통의 복리 법칙
- 성취와 고통은 복리로 작용
- 성취는 스킬업과 성장으로 이어짐
- 성장한 결과값은 계속 영향을 미침
- 성취를 위한 고통의 등가교환
- 성장을 위해 고통은 필수
- 고통은 일시적이지만 성취는 복리로 작용
- 성취로 인한 복리는 계속된 행복과 성과
- 주의할 점은 해당 강의를 보지 않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타인에게 가르치듯이 작성해주세요.
- 단순 개념을 정리한 글과 타인에게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은 형식 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 단순 개념 정리 : https://jkkou.tistory.com/42
- 가르치듯 작성된 글 : https://ibks-platform.tistory.com/373
- 단순 개념을 정리한 글과 타인에게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은 형식 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 왜 클래스 리뷰를 하나요?
- 단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기억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글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기억율을 극단적으로 높힐 수 있습니다.
셀프 채점 기준
- [ ■ ] 단순 개념 정리가 아니라 타인에게 개념을 설명해 주는 형태로 작성되었는지
- [ ■ ] 강의 내용을 그대로 작성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생각이 들어갔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