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업 아이디어 30개 만들어보기 [1월 4일~1월 5일 과제]
강의에서 배운 방법론을 활용하여 익숙하게 가설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왜 이런 과제를 내게 되었나요? (클릭해서 보기)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가 없어서 창업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내가 회사에 소속된 사업 개발자라고 한다면 아이디어가 없기 때문에 사업을 실행할 수 없을까요?
사업 개발을 위해서는 가설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정말 말도 안되는 아이디어라도 나름의 가설을 가지고 최대한 많이 적어봅시다. ****
아마 이번 과제가 아니라면 평생 해볼 수 없는 경험일 겁니다.
토스 사례
- (13분 33초) 토스의 경우에는 100개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그 중 괜찮은 아이디어를 실험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j1HEFnKpE&t=813s
해외 사례
- 5개 서비스를 운영하며 1년에 30억을 벌고 있는 Pieter Levels는 아래와 같이 아이디어를 내고 실험합니다.
- Trello Board나 Workflowy에 Concepts, Promising, Building, Success, Fail 그룹을 만듭니다.
- Concept : 극초기 아이디어. 좋은 생각이라고 떠오르는 모든 것을 적습니다. 진짜 이상해도 괜찮고, 미친 아이디어들도 좋습니다. 어떤 판단도 내리지 말고 모든 아이디어를 적는 것이 목표입니다.
- Promising : Concepts에 있는 아이디어들을 다시 들여다보고,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를 Promising으로 이동합니다.
- Building : Promising에 있는 아이디어들을 만들기 시작하면 Building으로 이동합니다.
- Success, Fail : Building한 프로덕트의 MVP를 만들어서 성공하면 Success에, 실패하면 Fail에 넣습니다. 실패한 경우에는 한문장 정도로 실패한 이유를 적습니다.
예시
사업 아이디어 101 지금 시작합니다. | Disquiet*
문제
- 위의 예시 및 토스, Pieter Levels의 사례를 참고하여 사업 아이디어 30개를 도출해 보세요.
◈위 아이디어들은 아래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 순위를 측정하고 빠르게 실험할 생각입니다.
1. 얼마나 큰 시장인가.
2. 반드시 풀어야 하는 문제인가.
3. 지금 즉시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4.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겪을 문제인가.
5.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인가.
6. 시작하기에 얼마나 쉬운가.
7. 창업팀과 적합도가 높은가.
- 강의에서 배운 5가지 가설 도출 방법론을 활용해 보세요.
- 이미 사업을 하고 있다면 본인 서비스에 연계할 수 있는 추가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해 주시면 됩니다.
*** 1월 4일(목)~1월 5일(금) 과제인 만큼 하루에 다 하지 않고 주말까지 활용해서 천천히 해보세요:)**
- 도출한 사업 아이디어에 가설 및 구현 방안도 간단하게 적어보세요.
- 가설 : 왜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는지
- 수익 모델 :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
- 구현 방안 : 어떻게 실험을 해볼 것 인지
- 이번 과제는 블로그 작성이 원칙이지만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가 공개 되지 않기를 원한다면 파일(hwp, docs, pdf, ppt)제출을 허락합니다. 과제 제출 노션 페이지에 드래그해서 파일을 업로드 해주세요.
셀프 체크리스트
- [ ] 최소 20개 이상 아이디어를 도출 했는지
- [ ] 가설도 함께 적혀있는지
- [ ] 간단한 프리토 타이핑(미리 팔아보기) 방법도 적혀있는지
2.일일 클래스&학습 도서 리뷰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가르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글쓰기 또한 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습 과제
- 오늘 VOD 강의 및 학습 도서를 통해 배운 내용 중 핵심 개념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작성해 주세요.
◈"디자인 싱킹"은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접근 방식으로, 공감, 정의, 아이디어 도출, 실품 제작, 테스트, 실현의 6단계를 포함합니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사고 방식을 강조하며, 공감과 정의 단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창업공식"은 창업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빠르게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여 검증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이는 린스타트업 방법론과 유사하며,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고 피봇하는 방법론을 포함합니다.
디자인 싱킹과 창업공식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디자인 싱킹은 사용자의 필요를 이해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 창업공식은 빠르게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여 검증하는 것을 중시합니다.
또한, 두 방법론 모두 실험과 반복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창업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빠른 실패와 학습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론은 다양한 창업 사례에서 적용되며, 특히 노브랜드 제품, 온라인 교육 콘텐츠, 주식 정보 제공 등의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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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싱킹과 창업공식 소개
- 디자인 싱킹의 6단계: 공감, 정의, 아이디어 도출, 실품 제작, 테스트, 실현
- 디자인 싱킹의 중요성과 6단계 중 공감과 정의
- 디자인싱킹과 창업 공식의 차이
- 공감과 정의 단계에 디자인 싱킹이 더 포커스
- 디자인 싱킹에서는 가설 세우는 단계 중요
- 창업 공식에서는 빠르게 세우고 실험 검증 중시
- 린스타트업 방법론과 창업 공식
- 린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고 피봇하는 방법론이다: 아이디어, →만들기, → 제품화(MVP), → 테스트 측정, → 데이터, → 학습, → (피봇 다른 아이디어로 전환,더 디벨업 → 무한 루프)
- 린스타트업은 인스타트업과 유사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 인스타트업 방법론을 활용한 성공 사례가 많다
- PPT 기반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 영어 강사가 PPT를 활용하여 교육 콘텐츠 개발
- 어플리케이션 개발 계획에서 PPT 개발로 전환
- PPT로 교육 시작, 비용과 시간 절약
- PPT로 교육 성과 향상, 어플로 매출 증가
- PPT 교육으로 학습 성취도 높아지고 학부모 만족도 상승
- PPT로 400-500억 매출, 계속 어플 개발
- 대표는 PPT로 검증 후 어플 개발, 성공 가능성 높음
- 리스크 없이 창업하는 방법
- 생각을 하고 속무적으로 창업 진행
- 하우스텝 브랜드: 온라인 시공 플랫폼
- 시공 전문 지식 없이 창업
- 창업에 대한 사례 및 실험에 대한 고민
- 스타트업 한 사례와 인스타 터벨 과정
- 다른 창업 서비스들도 분석해 보세요
-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실험하고 반복하는 구조
- 창업형 인간관계에서 돌다리 이론과 마케팅 터널
- 돌다리 이론: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
- 미끼 기능: 창업에 활용 가능
- 코딩 학원 사례로 설명
- 코딩 교육 서비스의 고객 유치를 위한 전략
-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코딩 세미나 개최
- 아이들을 대상으로 코딩 체험 수업 운영
- 맘카페를 통한 지역 홍보 및 세미나 개최
- 아이들에게 코딩 교육의 중요성과 무료 체험 수업
- 아이들 미래에 중요한 코딩 교육
- 무료 체험 수업으로 학생들의 흥미 유발
- 광고로 미끼 기능 활용하여 많은 신청
- 무료 코딩 학습 세미나로 고객 유입 및 구매 촉진
- 무료 코딩 학습 세미나로 학원 유입
- 미끼로 고객을 유입시킴
- 김포 코딩 학원이 빠른 성장 예상
- 무료 구독으로 고객 유입
- 무료 구독으로 유입
- 고객은 보수적
- 서비스 제품의 미끼 기능 활용
- 정부 지원 사업과 팀 매칭을 위한 디긴메이트 플랫폼
- 디긴메이트는 팀빌딩 플랫폼이다.
- 정부 지원 사업 정보를 제공한다.
- 스타트업 창업팀의 팀 매칭을 지원한다.
- 미끼 기능의 중요성과 활용 방법
- 서비스의 타겟과 미끼 기능의 일치는 필요
- 미끼 기능을 통해 유저 정보 획득이 중요
- DB 발견과 유저의 성향에 맞는 미끼 기획이 필요
- 창업행견 강의: 가설 도출 방법론과 아이디어 고민
- 네 가지 가설 도출 방법론: 탑 다운, 바텀업, 페스트발로우, 정체성 기반
- 아이디어 도출 어려움: 대학생 관련 아이디어에 매몰, 전문성 영역에서만 아이디어 도출
- 재료 수집 필요: 가설 도출을 위한 많은 작업
- 재료 확장을 통한 아이디어 발전
- 재료 확장을 통해 아이디어 다양성 증가
- 다양한 사업 및 서비스 분석 필요
- 비즈니스 아이디어 확장을 위한 리서치 권장
- 사주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
- 사주 플랫폼 서비스로 사주, 타로 등을 전화로 볼 수 있음
- 사주 플랫폼은 매출이 많아 성장 가능성이 높음
- 사주 플랫폼을 통해 멘토링 등 다양한 서비스도 가능
- 온라인 취업 멘토링과 다육식물 판매
- 취업 멘토링 전화로 현직자와 학생 연결
- 온라인 다육식물 판매 사이트 존재
- 온라인 다육식물 시장 성장
- 다육식물과 전통주 정기구독 서비스
- 다육식물은 인기 많아짐
- 막걸리와 전통주 정기구독 성장
- 주식 유튜버 인기 증가
- 유튜버 채널과 주식 정보의 비즈니스 모델
- 주식 유튜버들의 수익 모델 부족
- 증권사 비즈니스 모델과 유튜버 채널의 연결
- 유튜버가 주식 정보 제공 대가로 수익 적립
- 유튜브에서 주식 정보 무료 제공하는 비즈니스
- 유사투자자문업의 리스크 없음
- 소비자는 무료로 정보 받을 수 있음
- 회사는 증권사와 거래하여 수수료 획득
- 중국에서 생산되는 노브랜드 제품의 성공
- 노브랜드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되며 저렴한 가격
- 중국과 미국에서 노브랜드 제품 판매 활성화
- 국내에서도 노브랜드 제품이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
- 창업에 관한 다양한 방법과 정보 조회 서비스
- 다양한 창업 방법 중 네트워킹
- 온라인 서핑으로 창업기업 사례 및 인터뷰 검색
- 비즈니스 재무제표 조회와 시장성 판단
- 주의할 점은 해당 강의를 보지 않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타인에게 가르치듯이 작성해주세요.
- 단순 개념을 정리한 글과 타인에게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은 형식 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 단순 개념 정리 : https://jkkou.tistory.com/42
- 가르치듯 작성된 글 : https://ibks-platform.tistory.com/373
- 단순 개념을 정리한 글과 타인에게 정보 전달을 위한 글은 형식 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 왜 클래스 리뷰를 하나요?
- 단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기억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글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기억율을 극단적으로 높힐 수 있습니다.
셀프 채점 기준
- [ ] 단순 개념 정리가 아니라 타인에게 개념을 설명해 주는 형태로 작성되었는지
- [ ] 강의 내용을 그대로 작성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생각이 들어갔는지